본문 바로가기

집필실/검은 기술자의 방

서피스3 클린 설치 후 서피스앱이 펜을 인식 못하는 경우

서피스3을 받고 얼마 되지 않아 윈도우 10이 정식 릴리즈 되었습니다. 새로운 건 참을 수 없는 성격 탓에 빠르게 올렸으나 빠르게 각종 버그를 마주하게 되고, 가장 유력한 해결책인 클린 설치를 통해 윈도우 10을 문제없이 쓰나 했습니다. 사실 실생활에 큰 문제는 없었으나 단 하나, 서피스 앱이 펜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.


서피스3을 구매한 용도의 절반 이상이 펜을 이용한 필기인 제 입장에서, 필압조정이 안된다는 것은 꽤 큰 문제였고, 몇 번이고 윈도우 8.1과 10을 오가며 클린설치와 드라이버 재설치 등을 해봤지만 문제는 쉬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.


그러던 와중 한 블로거를 통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얻었고 끝내 해결하게 되었습니다.


문제 해결의 단초는 http://cafe.naver.com/12inchtablet/61779 이곳에서 얻었습니다. 요약하자면, 서피스3을 클린설치 할 경우 해당 기기를 윈도우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. 입니다.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장 초기화(클린 설치가 아닌 구매 상태로 복원)를 한 후 기기 정보가 담긴 파일을 꺼내어, 다시 클린 설치 후 파일을 집어넣거나 아니면 그 상태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.


1. 공장 초기화


https://www.microsoft.com/surface/ko-kr/support/storage-files-and-folders/create-a-recovery-drive?os=windows-10


위 링크를 통해 초기화 파일(약 4.5기가)를 받은 후, Fat32로 포맷 된 USB에 압축 해제한 파일을 넣습니다. 그 후 설명에 따라 서피스3를 초기화 합니다. 1시간 정도 걸리며, 초기화가 끝난 후에는 윈도우 8.1이 설치된 온전한 출하 상태의 윈도우로 복원됩니다. 이때 Surface 앱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펜 압력 감도(필압) 조절이 가능합니다.


2. 파일 백업


C:\ProgramData\Microsoft\Windows\DeviceMetadataStore


위 위치로 들어가면 en-US라는 폴더가 있고 그 안에 3개의 파일이 있습니다. 이 파일이 서피스3의 장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라고 합니다. 서피스 앱에서 정상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, 이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. 따라서 이 파일들을 동일 위치에 넣을 경우 정상 작동할것으로 예상됩니다. 폴더를 백업합니다. 윈도우를 초기화 해도 꽂아놓은 SD카드는 건들지 않으므로 저는 여기에 백업했습니다.


3. 윈도우 10

출하 상태의 8.1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 합니다. 여기서 잘 됐으면 좋았겠지만 역시 윈도우답게 에러를 뿜습니다. 초기화 하기 전, 위 경로를 한 번 더 확인해봅니다. 3개의 파일은 그대로 살아있습니다. 8.1에서 백업한 것과 동일하나 혹시 모르니 한 번 더 백업해둡니다.


4. 초기화

윈도우 10으로 초기화 합니다. 저는 새로 USB를 쓰지 않고 윈도우 10 내장 기능으로 초기화 했습니다.


5. 복구

각종 설정들을 다 한 뒤, 서피스 앱을 깔아보면 붉은 글씨로 예전처럼 펜 인식을 못합니다. 이 때 2. 의 경로로 들어가보면 출하 상태의 8.1과 달리 파일이 두 개밖에 없습니다. 초기화를 하기 전에 백업해둔 파일과 비교합니다. 파일 크기나 이름의 변화는 없으나 파일이 하나 부족합니다(두 개의 파일은 동일하며, 초기화 후에 한 파일이 사라졌습니다). 없어진 파일을 폴더에 넣고 재부팅 합니다.


6. 해결

됩니다. 출하 상태 8.1을 설치했을 때 처럼 서피스 앱이 필압 인식을 잘 합니다.